요즘 퇴근 후 취미생활로 발레를 배우고자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성인 발레를 배우실때 준비과정 중 제일 중요한 성인 발레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레복 입는 순서와 종류, 주의사항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성인 발레복
저도 처음에 발레복을 입을 때 속옷 착용을 해야 하는지? 어떤 순서로 입어야 하는지 난감 했습니다. 성인 발레 수업을 할 때 속옷을 입고 해야하나?벗어야 하나 고민이 많았습니다. 결론은 하의 속옷(팬티)은 착용하고 상의 속옷(브래이지어)는 탈의한 후 발레복을 입어주세요.
먼저 타이즈(Tights) 입니다.
타이즈는 핑크색 타이즈, 흰색 타이즈 발바닥에 살짝 구멍이 나 있는 타이즈, 막힌 타이즈 종류가 다양합니다. 성인 발레 입문자들은 발바닥이 막힌 타이즈를 구매 하셔도 무방합니다.
전공자들은 토슈즈를 신고 벗고 해야하기때문에 발바닥 구멍 사이로 발을 뺏다 넣었다 하면서 발 상태를 자주 확인하는데 성인발레 입문자의 경우 그럴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어떤것을 사용 해도 무방합니다.
두번째로 레오타드(Leotard) 입니다.
쉽게 설명해서 수영복 처럼 생긴 수트를 입는데 이것의 이름이 레오타드입니다. 레오타드는 색깔도 다양하고 반팔, 긴발, 끈 민소매 다양합니다. 겨울에는 춥기때문에 레오타드위에 워머나 가디건을 입기도 합니다.
그리고 슈즈(Shoes) 입니다.
슈즈 또한 종류가 다양하지만 성인발레 입문자의 경우 천 슈즈와 가죽 슈즈로 결정하시면 됩니다. 대부분 천 슈즈를 선택 하시는데 전공자의 경우 발가락 힘을 기르기위해 가죽 슈즈를 선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기서 가죽이란 천연가죽이라기 보다는 흔히들 말하는 인조가죽(내자) 정도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그 다음 부터는 옵션입니다.
타이즈 위에 스커트(Skirt)를 입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스커트의 종류도 정말 많습니다. 대부분 쉬폰 소재의 하늘 거리고 비치는 소재로 움직임에 불편감을 주지 않는 선에서 엉덩이를 가릴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성인 발레 입문자의 경우 스커트를 추천드립니다.
두번째 옵션는 바지 (Pants)입니다. 저는 치마보다 바지를 많이 입었는 데요.소재도 다양 합니다. 니트 소재의 멜빵형식으로 되어있는 반 바지나 긴 바지를 입었어요. 겨울에 따뜻하고 땀이나면 벗을 수도 있어서 바를 할 때 몸을 따뜻한게 예열한후 본 동작에 들어가면 더 좋았던 기억이 납니다.
세번째 옵션은 땀 복입니다. 다이어트나 땀을 빼는 목적으로 주로 전공자들이 많이 입는 형태의 발레복입니다.
네번째는 위머(Warmer) 입니다. 워머는 다양한 신체 부위에 착용이 가능합니다. 다리 워머 니트형식의 상의 워머 입니다.
성인발레 주의사항
머리 스타일
발레리나들의 이미지를 떠올리면 자연스럽게 떠오는 이미지는 바로 단정한 머리가 떠오릅니다. 맞습니다.발레 수업시 단정한 머리는 예의 이면서 발레를 배울때의 기본 자세 입니다. 가볍게 올림 머리를 해주거나 망을 이용해서 올림 머리를 하게되면 머리의 흐트러짐 없이 발레를 배울수 있습니다.
성인발레복 세탁방법
발레복을 세탁하실때 가장 좋은 방법은 손빨래 입니다. 그런데 쉽지않죠?
그래서 제일 좋은 방법은 빨래 망을 이용해서 울코스로 방법입니다. 일반코스로 돌릴 때도 많은데 그때 가장 중요한 것은 꼭 빨래 망을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타이즈 레오타는 땀에 젖을 일이 많아 한 번 입고 빨아야 하지만 치마나 바지는 자주 빨지 않으셔도 됩니다. 특히 치마는 슈폰 소재이기 때문에 가볍게 손 빨래가 좋고 슈즈는 빨면 수축이 일어나기 때문에 빨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부분 한 번 사서 앞 쪽 천이 찢어지거나 헐 때까지 신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공자들의 경우 슈즈를 빨고 수축이 일어나면 연습을 많이 해서 원래의 크기로 돌려놓는 경우가 있지만 (발 근육을 강화 목적) 입문자들의 경우 빨지 않는 것을 추천드려요. 그럼 냄새는요? 하고 물을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우리에게는 페브리즈가 있잖아요 .
결론
어느 것 하나 배울때 준비해야하는 것들이 참 많죠?
그런 장벽들이 발레를 배울때 장애물이 될수도 있습니다.그래서 처음에는 비싸지 않은 제품들로 아주 간단하게 준비해서 수업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