뮌헨 공대 소개
뮌헨 공과대학교는 독일에서 가장 권위 있는 대학 중 하나로, 세계적으로 높은 대학 랭킹과 역사와 전통이 있는 학교로 유명 합니다.
뮌헨 공대는 1868년에 설립되어, 많은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 하였고, 현재 독일을 대표하는 독일 1위 공과대학교 입니다.
특히 엔지니어링, 과학, 의학 등의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명성을 떨치고 있으며, 독일내 Top, 전 세계적으로도 Top class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독일 내 대학 순위 랭킹
여러 대학 평가 기관 중 가장 저명한 QS (Quacquarelli Symonds) 랭킹에서 랭킹을 산정한 이래 독일 내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아래 챠트를 보면 세계 40~60위권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고, 2024년 랭킹에서는 37위를 기록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독일 공대 순위를 간접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주요 학과별 순위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전체유럽 대학순위 : 37위 (2024년)
- 유럽 내 대학순위 : 11위 (2023)
- 엔지니어링 및 기술 분야 : 28위 (2023)
- 생명과학 및 의약 분야 : 80위 (2023)
- 자연과학 분야 : 28위 (2023)
- 사회과학 및 관리분야 : 177위 (2023)
- 전기전자 분야 : 18위 (2023)
- 컴퓨터 정보 분야 : 29위 (2023)
- 기계공학 분야 : 20위 (2023)
- 화학공학 분야 : 51위 (2023)
뮌헨 공과대학교 캠퍼스 소개
뮌헨 공과대학교는 총 5개의 캠퍼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München, Garching, Weihenstephan, Olympiapark, Garching-Hochbrück)
주요 캠퍼스는 독일 내에서 아름다운 캠퍼스로 유명하고 각 캠퍼스 마다 특화된 전공 및 분야로 나워져 있습니다.
- München 캠퍼스 : 뮌헨 시내에 2개의 캠퍼스와 병원, 의학 관련 시설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당 캠퍼스는 뮌헨 지하철 U2, U8 Theresienstraße역에서 도보로 이동 가능하며, 아래 학과들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건축학, 도시공학 환경공학, 전자 및 컴퓨터 공학 등의 학과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 Garching 캠퍼스 : 뮌헨 시내 캠퍼스가 비좁아 지자 1956년 두 번째 캠퍼스를 추진하게 되었다고 하며, Garching의 농지위에 지었다고 합니다. 해당 캠퍼스는 연구 원자로와 동시에 계획 되어 물리학과 및 화학과가 위치 하였고 이후 기계공학과, 수학과, 정보학과, 생명공학과가 이곳에 위치하게 됩니다.
- Weihenstephan 캠퍼스 : 이 캠퍼스는 최초 바이에른 왕립 농업 연구소로 시작 되었다고 하며, 이후 뮌헨 공대로 합병되어 1970년 뮌헨 대학교의 정식 캠퍼스로 지정되어 농업 관련 학과와 생명과학 관련 학과가 이 캠퍼스로 배치 되었습니다.
- Olympiapark 캠퍼스 : 해당 캠퍼스에는 스포츠 및 건강 관련 학과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 Garching-Hochbrück 캠퍼스 : 해당 캠퍼스에는 MSE (Munich School of Engineering) 학과 및 Business Campus Munchen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입학 조건 및 학비
많은 유학생 들에게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이 어학일 것입니다.
뮌헨 공과대학교도 지원자들에게 일정 수준 이상의 독일어 및 영어 능력을 요구 합니다. 영어 과정의 경우 영어 성적 또한 필수 입니다.
고등교육 학업 증명
. A Level (학과별 필수 이수과목 확인 필요)
. IB 과정
. 각 국가의 12년 교육 이수자)
독일어 능력 증명
. DSH-2 ( 항공우주 및 Information 전공은 DSH-1 지원 가능)
영어 능력 증명
. TOEFL : IBT 88 이상
. IELTS : 6.5 이상
. 기타 : CAE, CPE A,B,C 등급
제3국 학생에 대한 학비
. 2024/25 겨울학기부터 비 유럽 (EU 및 비 EU소속 유럽국가 제외) 제3국에서 온 학생들에게는 수업료를 부과 할 예정입니다.
. 학사 프로그램의 경우 2~3,000유로, 석사 프로그램의 경우 4~6,000 유로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 됩니다.
국제 프로그램
사실상 우리나라 학생들에게는 독일어 과정은 접근이 너무 어렵습니다. 영어 조차도 제2 외국어로 배워야 하는데 독일어 까지 감당하기에는 어렵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독일에서 나고자란 학생이 아니라면 독일어 과정을 도전하는 것은 어렵다고 보고 영어 과정에 도전하는것이 맞는 선택일 것입니다.
다행히 뮌헨 공대는 아래 5가지 영어 학사과정(Bachelor)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Aerospace 항공우주 전공 (6학기 과정)
- Chemical Engineering 화학 공학 전공 (8학기 과정, 싱가포르 공과대학과 공동학위 진행)
- Electronics and Data Engineering 전자 및 데이터 공학 (8학기 과정, 싱가포르 공과대학과 공동 학위 진행)
- Management and Technology
싱가포르 공과대학 (SIT) 공동학위 과정 관련
화학공학과 전자 데이터 공학 두 전공은 싱가포르 공과대학과 공동학위 과정으로 운영 됩니다.
수업은 영어로 진행되며 싱가포르 캠퍼스에서 수업이 진행 됩니다.
종합 평가 및 결론
뮌헨 공과대학교는 독일의 최고 공대로서 그 우수성은 두말할 나위가 없을 것입니다.
다만, 입학을 위해서는 독일어를 일정수준 이상으로 해야하는 부분이 우리나라 학생들에게는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겠습니다. 또한 최대 장점으로 꼽히던 무료 수업료 부분도 2024년 이후 부터는 큰 금액은 아닐 지라도 일정 부분 부과하게 된다면 독일 유학의 메리트도 다소 약해질 것으로 전망 됩니다.
이 글을 보실 분들이 아마도 유학을 고려하고 있는 학생 또는 학부모 이실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사실 명문 대학교를 입학 하는데 결정적인 것이 경쟁률 측면인데요, 독일어라는 걸림돌이 있다보니 국제 학생들에게는 다소 접근성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 입니다. 하지만 이를 역발상 해본다면 독일 대학교에서 요구하는 DSH-2를 준비할 경우 입학은 다소 쉬워질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여러 리뷰들을 보면 약 1년정도 투자를 하면 DSH-2를 딸 수 있다는 얘기들도 심심치 않게 나오고 있는 것이 있어, 자녀를 명문대 인기학과로 진학 고려하신다면 이부분을 잘 알아 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같이 보면 도움이 되는 글들